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모든지식들
  3.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의 예시, 유형, 자가진단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의 예시, 유형, 자가진단

· 댓글개 · 지식나눔이

작년 재작년부터 계속해서 사람들 입에 화자 되는 '가스 라이팅' 이란 단어는 길거리를 지나도 인터넷을 웹서핑하면서도 심지어 뉴스나 유튜브에도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웹서핑을 통해 알아보지 않거나 그 뜻을 궁금해하지 않았다면 그게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스 라이팅의 유래와 뜻 그리고 테스트해보는 법까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가스 라이팅이란?

가스 라이팅(Gasligthing)은 심리적인 학대나 심리적 조작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상황 불문하고 유아나 연애하는 상대방에 대한 것, 그리고 직장 관계 내에서도 심심치 않게 일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 가스 라이팅의 뜻이 최초로 나온건 두가지로 나뉩니다. 1938년의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했습니다. 또 1944년 잉그리드 버그만 주연의 가스등 영화에서 나왔습니다. 결론은 영어권 표기상으로는 같은 뜻을 가지고 있기에 연극부터 영화까지 발굴이 되며 이후 정식 심리학 용어로 미국의 심리치료사 '로빈 스턴'에 의하여 사용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예시

1938년 영화(연극) 가스등의 내용 중 하나입니다.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의도적으로 접근한 남편이 있습니다. 남편은 집 안에 숨어있는 보물들을 찾아내기 위해 다락방의 가스등을 켤 때마다 아내의 방에 있는 가스등은 어두워집니다. 여주인공은 이를 남편에게 이야기하게 되지만 아내에게 잘못 생각하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잘못되었다고 탓을 합니다. 이렇게 주변 환경, 소리 등을 교묘하게 조작하는 거짓말과 속임수로 정상적인 아내를 정신 이상자로 만드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결국 아내는 스스로 본인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며 판단력이 약해지고, 종래에는 가해자인 남편에게 의존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무척이나 섬뜩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생활 속 예시

1. 어느 누군가 "네 잘못이었어, 그렇기에 내가 이렇게 행동한 거야"라고 하면서 남 탓을 하는 걸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2. 연인 사이의 바람을 피우는 상황에서 "너는 나를 이해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날 잘 모르는 거야, 하지만 이 사람은(바람피우는 상대) 날 잘 이해해주는 사람이야" 

3. 네가 엄청 예민한 거 아니야?

4. 내가 언제 그런 말을 했어?

5. 네가 조금만 더 노력했으면 이런 결과는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6. 결국 네가 나에게 잘못한 게 맞잖아

7. 다 너를(사랑하기 때문에) 위한 거야

 

5가지 유형

1. 거부 : 피해자가 의견을 냈을 때 전혀 듣지 않고 이해하지 않습니다.

2. 경시 : 지속적인 상황을 조작하여 피해자를 무시, 생각과 감정을 하찮도록 만듭니다.

3. 반박 : 피해자가 A라고 지칭할 시 가해자가 B라고 말하면서 기억을 믿지 못하게 합니다.

4: 전환 : 가해자가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하는 것입니다.

5: 망각 : 실제로 일어난 일(피해 발생)에 대하여 가해자가 그렇지 않다고 부정합니다.

 

보통 어린들의 말에 쉽게 움직일 수밖에 없는 아이들이나 사랑하는 사이에서 정서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상대방에 대해 특정 상황이나 상황을 조작하면서, 상대방이 스스로를 의심하도록 만들고, 그에 대한 결과로 그 사람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는 아주 명백한 심리적 학대 행위 입니다. 스스로를 의심하는 사람은 판단력이 흐려지게 되며 이를 빌미삼아 그 사람자체를 통제하게 되는 것 입니다. 지속적으로 당하게 될 경우 스스로에 대하여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신감이 떨어지고, 삶 자체 무력함을 느끼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스 라이팅 자가진단

이는 전문적인 게 아닌 간이 테스트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나는 자존감과 자신감이 나약한 사람입니다.

2. 내가 뭘 원하는지(좋거나 싫거나) 알기가 힘들다.

3. 내가 뱉은 말이 진짜인가? 스스로를 의심한다.

4. 상대방에게 지속해서 미안함을 느끼게 되고 실제로 사과까지 한다.

5. 스스로가 예민했는지 되돌아본다.

6. 사소한 결정도 혼자선 하기가 힘들다.

7.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여 거짓말을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

8. 나는 쓸모없는 사람인가? 생각한다.

9. 친구에게 연인에 대한 이상행동을 자주 변명한다.

10. 사람들이 "넌 그래서 안돼, 나니깐 널 만나주는 거야, 이건 다 널 위한 거야"와 같은 말을 자주 듣는다.

 

일종의 심리적 학대이다

가스 라이팅은 일종의 심리적인 학대행위입니다. 오늘날엔 매스컴을 보면 연인, 자식 등을 정식적인 조정으로 심각하게 간섭을 한다던지 통제까지 하여 그것이 큰 범죄로도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그럴 수 있구나 하고 넘길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깊은 유대감을 가진 사이나 사랑하는 사이에도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만큼 나 자신이 가스 라이팅 행위를 하고 있는지 혹은 내가 당하고 있는지 꼭 되돌아 생각해보는 게 중요하며 하고 있다면 나는 아무 생각 없이 습관적으로 그렇게 했어도 상대방의 인생을 갉아먹고 있다는 걸 인지해야 하고 당하고 있다면 관련 기관에 방문해 진지한 상담을 구해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지식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키트 뜻, 장단점  (0) 2022.02.07
영어 필기체 변환 쉽게하기  (0) 2022.01.29
공룡의 종류  (0) 2021.12.31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마을 러시아 '오미야콘'  (0) 2021.12.30
손 씻는건 왜 중요할까?  (0) 2021.12.29
SNS 공유하기
최근 글
건강지식 혜택, 정보 나누기
추천하는 글
건강지식 혜택, 정보 나누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