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건강지식
  3. 숨이 막히는 증상, 숨쉴때 가슴통증 5가지 원인

숨이 막히는 증상, 숨쉴때 가슴통증 5가지 원인

· 댓글개 · 지식나눔이

숨이 막히는 증상과 숨 쉴 때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나의 상황, 그리고 나의 몸상태를 파악하는 게 먼저입니다. 이전에 기저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했거나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이거나 이와 같이 본인에게 있는 이상증세를 철저히 체크합니다. 호흡이 힘들 정도의 답답함을 심각한 상태에 이를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폐

 

숨 막힘, 숨 쉴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

 

●천식


천식은 만성 기도 염증 질환 입니다. 호흡과 관련이 있는 중요한 우리 신체부위는 입, 코, 기도, 폐, 기관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들숨과 날숨의 공기통로가 됩니다. 그런데 천식은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기관지가 좁아지며 호흡곤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보통 거친 숨소리와 기침 증상이 굉장히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증상

 

천식이 발생하면 호흡할 때 '천명'이 들립니다. 천명은 호흡할 때 쌕쌕이나 혹은 휘이익 같은 휘파람 소리 같은 호흡음이 들리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보통은 진료할 때 의사들이 청진기로 듣지만 증상이 악화된 상태면 청진기가 없이도 들을 수 있습니다.

 

 

●기흉


폐에 생긴 구멍으로 공기가 새게 되면서 늑막강 안쪽 공기가 차는 질환입니다. 공기가 새어나가는 양이 많아질수록 폐가 정상 기능을 하기 힘들게 되면서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생깁니다. 키가 크고 마른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하며 결핵, 종양, 폐섬유증 같은 폐질환이 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

 

갑작스레 날카로운 물체에 찔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가슴이 막힌듯 답답하고 숨쉬기가 어렵다는 느낌이 들 정도에 호흡곤란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숨 쉴 때마다 아픈 경우에 숨을 짧게 쉬면서 호흡 불안정이 옵니다. 이에 호흡이 어려워지면서 실신, 기절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폐렴

폐2폐3
폐 형상화 사진


폐렴은 말그대로 폐에 염증이 생기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세군과 바이러스, 곰팡이, 화학 물질 등을 흡입하면서 기침, 가래, 호흡 곤란이 오기도 하고 노랗고 탁한 가래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외 발열, 오한, 두통, 설사, 피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늑막염


 

늑막염은 흉벽과 폐를 구분하는 두겹의 막인 늑막(흉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늑막염은 늑막의 염증으로 인해 늑막 사이에 부드러운 미닫이 운동 자체가 상실되는 질환입니다. 보통은 호흡기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

 

숨을 깊게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할때 가슴에 통증이 오는 경우입니다. 또 고열과 오한 등이 올 수 있고 호흡이 가빠지고 기침이 나기도 합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가슴에 흉통이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위 식도, 역류성식도염


 

 

식도 점막은 위 점막과는 달리 산성에 매우 약합니다. 그러나 위산이 식도 점막까지 역류하게 되면 식도 궤양, 식도 협착, 또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트림을 하거나 목,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가슴 부위에 지속적인 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 외 마른기침, 잦은 목쉼, 인후두의 불편 감등이 있으며 대개 누워있을 때나 포만감이 클 때 느끼다가도 서있으면 완화되기도 합니다.

SNS 공유하기
최근 글
건강지식 혜택, 정보 나누기
추천하는 글
건강지식 혜택, 정보 나누기
💬 댓글 개